관리 메뉴

cococo-coding

[Unity] 2D게임을 만들게 된 계기 본문

[Unity] 2D dinoGame/dinoGame

[Unity] 2D게임을 만들게 된 계기

_dani 2024. 2. 20. 21:42

우선 최종적으로 내가 만든 게임 동영상을 첨부한다.

개발환경은 Unity & Visual Studio Code 이며, C# 언어를 사용했으며

개발기간은 약 일주일정도 걸렸다.

 

처음이다보니 하나하나 다 구글링하고 이해하느라 시간이 오래 걸렸다.

하지만 한번 만들어보니 어떤 식으로 게임씬을 구성하고 대략적인 감이 잡혀서 다음 게임은 조금 더 수월하게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원래 처음이 다 어려운 법이니 다들 파이팅!!!

 

 

게임을 만들게 된 계기

 

사실 나는 컴퓨터공학과를 나왔는데 내 주변동기들은 대부분이 웹 개발자를 지망했고 자연스럽게 자바나 코틀린을 공부했다.(백엔드 개발자)

그런데 나는 웹개발이 너무 재미없었다....ㅠ...진짜 진심으로.... 

프론트계열 수업도 같이 들었었는데, 이쪽은 내가 짠 코드를 즉각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훨씬 재밌었다.

 

그러다가 학부생 3학년때 유니티 수업을 듣게 되었다.

그런데 이 친구는 캐릭터가 움직이고 점수도 바뀌고 너무 다이나믹하게 재미있는 것이다!!!! 그때부터 아 나는 게임쪽으로 취업해야지 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다.

4학년때는 졸업프로젝트를 하느라 너무 바빠서 거의 반년넘게 게임에 손도 못 댔고, 취업연계로 교수님께 게임쪽 회사를 문의드렸는데 게임쪽은 없다고 아예 다른 회사를 추천해주셨다(...) 

게임 인턴을 너무 하고 싶었는데 상황이 안 되다 보니 어느새 졸업예정자가 되어버린.....

 

어쨌든 당시 수업에서 3D와 2D 개발을 모두 배웠는데 나는 개인적으로 2D게임을 선호한다. 

 

이유를 간단히 설명해보자면...

우선은 내가 어릴 때부터 좋아하고 즐겨했던 게임들이 다 2D RPG들이었다. 

유명한 애들로는 메이플스토리나 마리오, 조금 메이저한 게임들로는 아오오니나 헨젤과 그레텔 게임(...) 같은 게임들을 좋아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게임개발에 흥미가 갔고, 추후에 게임을 만들더라도 2D 게임을 만들어보고싶었다. 

(참고로 개발할 때도 2d가 훨씬 잘 돌아간다... )

 

게임 만들기 전 준비

 

나는 간단한 조작법&플레이하기 쉬운 게임을 선호하는 편이라 우선은 마리오와 같은 게임을 만들어보자!! 라고 생각했다. 

방향키와 스페이스바로 간단히 움직일 수 있으면서 몇 가지 요소들을 넣으면 대략적인 미니게임을 완성할 수 있겠다 싶었다.

 

대략적인 게임스토리는 캐릭터가 적을 피하고 동전을 모아 도착지까지 가는 게임이었다. 여기에 필요한 에셋들을 구하기 위해 다양한 무료에셋스토어를 이용했다. 

 

* 참고로 유니티 에셋스토어에도 정말 다양한 에셋들이 많으니 혼자 개발하는데 에셋이 필요하신 분들께 강추한다!!

https://assetstore.unity.com/ko

 

에셋스토어

여러분의 작업에 필요한 베스트 에셋을 찾아보세요. 유니티 에셋스토어가 2D, 3D 모델, SDK, 템플릿, 툴 등 여러분의 콘텐츠 제작에 날개를 달아줄 다양한 에셋을 제공합니다.

assetstore.unity.com

 

 

'[Unity] 2D dinoGame > dinoGame'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2D 게임씬과 구성요소들 설명  (0) 2024.0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