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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2D dinoGame/dinoGame

[Unity] 2D 게임씬과 구성요소들 설명

_dani 2024. 2. 20. 22:05

내가 게임을 만들게 된 계기나 기본준비 등은 이전 글에 담겨있다.

필요하신 분들은 보고 오시길!!

https://cococo-coding.tistory.com/141

 

[Unity] 2D게임을 만들게 된 계기

우선 최종적으로 내가 만든 게임 동영상을 첨부한다. 개발환경은 Unity & Visual Studio Code 이며, C# 언어를 사용했으며 개발기간은 약 일주일정도 걸렸다. 처음이다보니 하나하나 다 구글링하고 이해

cococo-coding.tistory.com


게임씬 구성

 

우선 나는 게임씬을 다음과 같이 3가지로 구성했다.

  • 게임 시작화면

 

click to start라는 문구가 나온다. 화면 아무곳이나 클릭하면 게임이 시작된다.

 

  • 게임 화면

코인 획득하는 씬
점프

캐릭터가 공중에서 떨어지면서 시작된다. 기본점수는 0점이고, 몬스터를 만나면 -100, 코인을 먹으면 +100 점을 얻는다.

스페이스바와 방향키를 이용해서 점프와 상하좌우 이동이 가능하다. 

 

  • 게임 종료화면

캐릭터가 도착지점(보물함)에 도달하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게임클리어 화면이 뜬다. 

 

** 참고로 게임씬 개발은 DontDestoryOnLoad() 함수를 이용해서 씬이 넘어가도 유지되는 오브젝트들을 구별해야한다.

따라서 게임 화면(주요한 씬)을 먼저 만들고 다른 시작화면이나 종료화면들을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나같은 경우는 게임캐릭터가 게임화면 이외에도 시작과 종료화면에 나오도록 하고 싶어서 DontDestoryOnLoad()의 오브젝트로 만들었다. 

 

게임 요소들

 

간단히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 캐릭터(Dino)

사용자가 움직이는 캐릭터이다. 걷거나 점프할 때의 동작은 애니메이션으로 따로 만들었다. 

  • 몬스터

캐릭터가 몬스터를 만나면 점수가 깎인다. 이때 몬스터가 예측가능하게 움직이면 게임 난이도가 너무 쉬워지므로, 랜덤으로 움직이도록 코드를 짰다. 

  • 코인

캐릭터가 코인을 먹으면 점수를 얻는다. 심심하지 않도록 회전하는 애니메이션을 넣었다. 

  • 도착지점

효과도 어떻게든 넣어보고 싶어서 넣었는데 디자인적으로는 영 아닌 것 같다(...)

어쨌든 도착지점은 보물함모양이고 캐릭터가 여기에 도달하고 일정시간이 지나면 게임 클리어씬으로 전환된다.

 

게임시간과 점수도 오른쪽 상단에 넣어놨는데, 아래그림과 같다.

게임시작부터 도착지점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고,

캐릭터가 게임을 진행하면서 얻은 점수의 총점이 같이 표시된다. 

 

게임 조작법

 

캐릭터의 조작법은 다음과 같이 방향키과 스페이스바로 움직일 수 있다. 


* 깃허브 주소도 첨부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편하게 받아가시길(--)(_ _)

https://github.com/rhrh9999/UNITY-Dinosaur-

 

GitHub - rhrh9999/UNITY-Dinosaur-: 2D mini game made by UNITY

2D mini game made by UNITY . Contribute to rhrh9999/UNITY-Dinosaur-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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